십자가의 능력 | na kim | 2018-02-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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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능력 지난 주간에 교단 선교위원회 임원회가 있어서 시카고에 갔었습니다. 그런데 뜻밖에 예정에 없던 한인 라디오 방송에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필라에서 온 상담을 하는 목사라고 소개되고, 제가 하는 목회와 사역에 대해서 여러 가지 질문이 있었습니다. 좀 당황스럽긴 했지만 저의 사역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제가 이전에 상담을 많이 할 때 자주 하던 말이 있습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이런 말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되물었습니다. “아니... 목회자로 설교를 하고 또 상담을 하면서 사람이 변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나요?” 그럴 때 저는 수많은 예를 들면서 이렇게 말을 했었습니다. “당연히 사람은 말씀과 은혜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목회를 해보면 알고 상담을 해보면 압니다. 사람 변하는 거, 천하가 변하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람은 변할까요? 예수를 믿으면 사람은 변할까요? 나는, 우리는,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변화되었나요? “당신은 구원 받았습니까?”라는 흔한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셨는지를 묻는 것이 아니라 그 은혜를 받고 누림으로 나의 성품과 가치와 판단과 선택이 변했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처음 보내는 편지에서 ‘십자가의 도’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도’(道)라는 말은 원문에는 ‘말씀’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십자가를 설명하는 말씀’ 혹은 ‘십자가에 대한 말씀’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는 십자가의 도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7-18)
바울의 서신서들 중에 ‘프뉴마’, 다른 말로 하면 ‘영’이라는 단어가 24번 나옵니다. 그런데 고린도전서에서만 15번 나옵니다. 또한 바울은 ‘자랑한다’는 단어를 그의 서신에서 53번 사용하는데, 고린도전서에서만 35번 나옵니다. 이 둘을 합쳐서 보십시오. 교만한 영성, 서로 충돌하고 지배하려는 영성입니다. 영성에 관심이 많고 영적인 삶을 살려고 애쓰는데 왜 그들은 ‘교만’이라는 잘못된 결과를 만났을까요? 당시 고린도 지역이 가지고 있었던 세상의 문화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린도는 서쪽으로는 이탈리아와 스페인, 동쪽으로는 이집트와 동방의 상인들이 들어오는 통로에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상업의 중심지였고 모든 문명이 섞이는 지역입니다. 딱 세 가지 말로 고린도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종교혼합’입니다. 다양한 이방 종교들이 고린도에 섞여 있었고 그 영향이 교회로 흘러들었습니다. 둘째는 ‘노예’입니다. 시민은 250.000인데 노예는 350,000이었습니다. 노예는 그들을 풍요롭게 했고, 게으르게 했고, 교만하게 했습니다. 세 번째는 ‘아프로디테’라는 미의 여신입니다. 고린도 지역의 가장 높은 곳에 신전이 있었고, 수천 명의 여사제들이 신전에서 일하면서 밤이면 거리로 나와서 매춘을 했습니다. 일하지 않아도 되는 그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쾌락이었습니다. 노예와 창녀들이 거리에 범람하고 이교도의 영성과 성적인 문란이 와글거리는 타락한 도시 고린도 - 안타깝게도 교회는 고린도라는 타락한 도시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교회가 세상으로 들어가서 세상을 바꾼 것이 아니라 세상이 교회 안에 들어와서 교회를 바꾸었습니다. 그들은 쉽게 서로를 비판하고 싸웠습니다.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고전 1:11-12) 그들은 서로 높다고, 옳다고, 서로 틀렸다고 분쟁했습니다. 바울이 그들에게 묻습니다. “너희들에게 ‘십자가의 도’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그것은 너희를 교만하게 하고 악하게 하는가? 너희를 겸손하게 하고 섬기게 하는가? 십자가는 너희들의 삶에서 어떤 열매로 나타나고 있는가? 너희는 십자가로 말미암아 변화되었는가?”
하나님은 바울을 통해서 고린도 교회에 질문하셨고, 고린도 교회를 통해서 이 편지를 함께 읽는 모든 초대교회에 질문하셨고, 바울과 고린도 교회와 초대교회를 통해서 주님 오시는 날까지 존재하는 모든 성도와 교회에 질문하십니다. 복음은, 십자가의 복음은 우리를 변화시키는 능력입니까? 어리석고 미련한 희생입니까? 여러분과 저에 대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 주님의 희생은 우리를 변화시키는 능력...입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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